금속재창호기능사· 냉난방기세척관리사 (서울남부교도소)

 

안녕하세요. 저는 2025년도 하반기 직업훈련생으로 서울남부교도소에서 금속재창호기능사·냉난방기세척관리사(민간자격증) 6개월 과정을 마무리하고 현재 2026년도 상반기 직업훈련생으로 홍성교도소에서 도배기능사 6개월 과정을 듣는 중입니다.

 

과정 소개

해당 공과는 원래 금속재창호기능사가 아닌 플라스틱창호기능사였으나, 시험 일정이 1년에 한 번으로 변경되어서 2025년부터 하반기에는 금속재창호기능사로 대체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상반기에는 플라스틱, 하반기에는 금속창호 수업이 직훈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해당 과정에 선발되기 위해서는 추천장이 있어야 하고, 각 소마다 한 명씩만 뽑히게 됩니다. 따라서 시설보수만 올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시설보수 우선으로 선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플라스틱창호기능사의 경우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이 있으나, 금속재창호기능사는 필기시험이 없습니다. 또한 6개월 동안 민간자격증인 냉난방기세척관리사 과정을 병행해 공부하게 됩니다.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공과에 출석해 시험과 실습을 대비한 공부를 합니다. 매주 수요일은 에어컨청소 과정 수업이 있는 날로, 이날은 외부 강사님이 오셔서 청소 자격증 관련한 기본적인 실습을 했습니다. 금요일은 종교집회가 있는 관계로 자습 및 개인정비 시간으로 운영됩니다.

 

처음 2주간은 이론 수업을 진행하고, 이후에는 실기 실습이 진행됩니다. 전동각도절단기, 함석가위 같은 위험한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교수님께서 안전에 대해 매우 엄격하십니다.

 

시험 관련
본 과정과 병행하는 냉난방기세척관리사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이 모두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굉장히 쉬운 편입니다. 시험 3주 정도 전에 필기시험과 관련된 프린트물을 나눠 주셔서 공부를 했는데, 그것만으로도 전원이 합격했습니다.

 

그리고 본 과정인 금속재창호기능사 실기시험의 경우 주어진 시험 시간은 3시간이며, 이 시간 안에 창호 제작을 해야 합니다. 시험 날에는 외부에서 시험 감독관들이 오셔서 평가를 진행하며, 결과는 시험 종료 후 개별 통보됩니다.

 

생활환경
중방에서 6~7명씩 모여 생활을 하다 보니 매우 비좁게 느껴집니다. 반장, 도구 담당, 기록 담당, 그 외 1명은 독거실을 쓰는데, 나머지 17명은 방 3개에 나눠서 들어갑니다. 나이대를 기준으로 방이 배치되기에 다들 잘 어울려 지내는 편입니다.

 

여느 직훈 과정과 마찬가지로 중간에 가석방 등으로 훈련생 인원이 줄어들게 되면 어느 정도 편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직원분들이 상당히 친절하시고, 규율위반행위만 하지 않는다면 천사처럼 대해주십니다. 밥은 맛있게 나오는 편이지만 양이 무척 적어 구매품에 의존해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발은 2주에 한 번 진행됩니다. 온수욕은 규정상 주당 1회인데, 실습을 하고 땀이 나거나 지저분해지면 온수욕을 허가해 주시기도 합니다. 대운동장에서 40분 정도 운동 시간이 있고, 족구 네트가 3개나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철봉, 푸쉬업 바, 평행봉 등 각종 운동기구가 있어 여러 가지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교집회가 잘 되어있습니다. 성가대도 신청하시면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후기
저는 직업훈련에 대해 열정이 있어 개인적으로 해당 과정을 수료한 후 두 번째 직업훈련을 신청해 지금 훈련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면서 느낀 것이지만,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나이를 떠나 누구든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취득을 위해 진심으로 노력하는 이들도 많으니, 혹시 시간을 때우기 위해 신청했더라도 좀 더 나은 사회인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는 생각으로 성실히 임하신다면 당당히 자격증을 취득해 사회에 복귀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안 뽑히겠지’라는 생각만 하고 계시지 마시고, 마음이 생겼을 때 바로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