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기운용기능사
(화성직업훈련교도소)
안녕하세요. 저는 2024년 상반기 정보기기운용기능사 6개월 과정에 선발되어 화성직업훈련교도소에서 해당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신청 당시 상황
저는 신청 당시 형기가 9개월 남은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징벌 15일을 받은 이력이 있어 수형자 등급이 3-3으로 나온 지 한 달 된 미출역 신분이었습니다.
주변에서는 ‘미출역은 뽑지 않는다’, ‘징벌을 받은 사람과 남은 형기가 짧은 사람은 뽑지 않는다’는 등 선발 결과에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으나 비인기 공과 위주로 신청한 결과 1지망이었던 정보기기운용기능사 과정에 선발되었습니다.
교육과정
정보기기운용기능사는 정보기기(계산기, 컴퓨터)의 원리와 이용 방법, 관련 법규에 관하여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필기시험을 시행합니다.
시험
출제된 문제 위주로 반복해서 모의고사를 보기 때문에 떨어질 경우 고의를 의심받을 정도로 쉽습니다. 이후 실기에서는 컴퓨터와 라우터, 모뎀 네트워크를 형성시키는 것을 배우게 되는데 이 과정부터 컴퓨터를 실제로 사용하게 됩니다. 또 시험 문제가 공개돼 있어 반복 숙달하시면 무난히 통과할 수 있습니다.
화성직업훈련교도소 생활환경
이곳 공과 생활의 장점은 수료 시 성적 우수자, 반장, 봉사자(다른 훈련생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 공부를 도운 사람을 말합니다) 3인에게 소장님 표창이 수여된다는 것입니다. 또 제한적이지만 컴퓨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해당 공과가 사용하는 미결사동 상층이 식사 시간에 40분 정도 단수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동순찰대가 하루에 2번은 돌아다니며, 생활 규칙이 엄격합니다. 그런 기동순찰대가 겨울에 모포 깔고 있는 것을 눈감아 줄 정도로 바닥이 차갑습니다(난방이 전혀 안 됩니다).
후기
정답지를 백지로 제출하거나 일부러 문제를 틀려서 떨어지지 않는 이상 훈련생들의 합격률, 수료율이 100%에 육박하는 과정입니다. 그만큼 매우 쉬우니 성적 우수자 표창을 바라신다면 완벽을 추구하시길 바랍니다. 행운을 빕니다.